고금리 파킹통장에 대한 모든 것: 파킹통장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해당 콘텐츠는 뱅크샐러드가 보유한 1,200개 예적금 정보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국내 모든 예금 중 가장 경쟁력 있는 상품을 찾고 싶다면 금리 높은 예금 랭킹을 이용해 보세요.
[이벤트] 혹시 대출도 관심 있나요? 그럼 0.3% 쿠폰 받아가세요.
금융생활에 있어서 대출은 꼭 필요하잖아요? 대출도 할인 받을 수 있어요!
쿠폰을 적용하면 누구나 최대 30만원을 한번에 캐시백으로 받아요.
(클릭!!) 최저금리 조회하고 쿠폰받기
안녕하세요. 피어나라 뚜두뚜두 입니다. 이번엔 파킹통장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로나가 발생한 시기인 지난 2020년과 2021년에는 너도나도 증시에 뛰어들었다면, 2022년 하반기부터는 위험자산인 주식이나 부동산, 암호화폐에서부터 안전자산인 은행 예적금으로 자금이 물밀듯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2023년 현재 경제 동향을 살펴보면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로 인해 변동성이 상당히 큰데요. 변동성이 낮은 상품으로 돈이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금리가 고공행진 하면서 1년 전 1%였던 이자가 현재는 5%까지 올랐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더 오를줄 알았던 금리는 정부의 규제로 인해 5% 수준에서 횡보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갈 곳 잃은 금리노마드족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반면에 파킹통장의 금리는 최근에 많이 올라서 금리노마드족 분들에게 도움이 될 듯합니다.
파킹통장은 1년 이상 유지해야 하는 정기예금과 정기적금과 달리,단기간 예치하면서 고금리 적용을 받을 수 있는 예금 상품인데요, 수시로 쓸 통장도 필요한데 이자 혜택까지 챙기고 싶다면 파킹통장이 필수입니다.
우선 파킹통장 용어부터 알아볼게요!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이란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고금리 수시 입출금통장입니다.
하루만 보관해도 이자를 준다? 언제든 입출금이 가능한데도 이자를 준다? 자유롭게 언제든 입출금이 가능한 보통예금을 말합니다!
파킹통장의 특징
파킹통장은 비상금으로 쓸 돈이나 목돈을 장기간 예치하지 않고 단기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짧은 기간 예치하는 자금이지만 고금리를 받기 위해서 파킹통장을 이용하는 거죠. 파킹통장의 경우 매일 매일 최종 잔액을 기준으로 금리가 적용됩니다!
파킹통장의 수시입출금 기능
파킹통장의 경우 별도의 해지없이 자유롭게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며 돈 쓸 일이 있지만 1년 이내로 사용할 계획이 있다면 파킹통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파킹통장의 높은 금리
파킹통장 금리 비교부터 해볼게요!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국내 시중은행의 경우 파킹통장의 금리는 연 1~2% 정도인 데에 비해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 은행을 살펴보면 파킹통장 금리가 2%가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음은 국내의 대표적인 파킹통장 금리 비교입니다.
파킹통장 금리 비교
케이뱅크 파킹통장: 최대 3억원까지 연 3% 금리 적용
카카오뱅크 파킹통장: 최대 1억 원 까지 연 2.6% 금리 적용
토스뱅크 파킹통장: 5천만 원까지 2.3%, 단, 초과 금액에 대해 연 4% 금리 적용
OK저축은행 파킹통장: 현재 금리가 가장 높은 파킹통장, 1백만 원까지 연 5%, 1백만원 ~ 5백만원까지 연 4.5% 금리 적용
* 23.1.12 기준으로 각 은행별 금리 분석
파킹통장의 이자 계산 방법 및 이자 받는 방법
파킹통장은 일반적인 예적금 상품들과는 이자 계산 방법이 다릅니다. 이제부터는 파킹통장의 이자 계산 방법과 이자 받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파킹통장은 이자를 일할계산하며, 24시인 00시를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을 4%의 파킹통장에 하루 예치하는데 이자가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볼게요!
100만 원 × 0.04 ÷ 365 = 109원(세전)
이렇게 파킹통장의 이자는 일할계산되며 24시간 예치해야 금리 적용되는 것이 아닌, 23시 30분 넣고, 00시 30분에 빼더라도 00시 기준이기 때문에 하루 기준으로 이자가 계산됩니다.
이자받는 방법은 토스의 파킹통장처럼 일할계산하여 일일지급하는 경우가 있고, 달마다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매달마다 받는 금리방식은 OK저축은행과 애큐온저축은행의 파킹통장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금리지급 방식을 제공하고 있으니 내가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파킹통장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케이스
목돈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일반 수시입출금 통장에 예치하기 보다는 높은 금리를 적용하는 파킹통장에 예치하시는 게 더 유리합니다.
특히 공모주와 같은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금 활용할 자금의 경우, 파킹통장에 예치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1, 2년 돈이 묶이게 되는게 아니라 내가 원할때 인출할 수 있으니 활용하기 좋습니다. 일반 입출금통장은 낮은 이율로 계속 두면 화폐의 가치는 계속 떨어지므로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기 자금의 활용(전세자금, 주택자금 등)
파킹통장은 자금의 단기보관에 유리한 상품이니만큼 전세자금이나 주택자금 등 안전자산을 잠시 맡기기 좋은 금융상품으로 파킹통장이 많이 사용되는데요. 5천만원을 파킹통장에 1달만 보관해도 10만 원 이상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킹통장의 장점과 단점
파킹통장의 장점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다는 것
파킹통장의 경우 금리 비교해 보면 단순 보통예금인 입출금통장보다 금리가 높다는 것
지금처럼 금리인상기인 경우, 금리가 인상되면 재가입하지 않아도 인상된 금리가 적용된다는 것이 장점!
파킹통장의 장점을 간단히 요약해보면 위와 같습니다. 따라서 여윳돈이 생길 때 신속하게 넣어둘 수 있고, 급히 돈이 필요할 때 또는 목돈 쓸 일이 있을 때 제약 없이 뺄 수 있습니다.
용돈, 계약금, 투자금, 추석, 설날, 생신, 기념일 등 비상금이나 예비비, 생활비와 같은 수시로 돈이 필요할 때 해당 이벤트가 발생할때 쓰는 돈을 예치하면 비교적 높은 금리도 받고 좋아요!
파킹통장의 단점
정기예금보다는 금리가 낮다는 것
입출금통장처럼 계좌개설 시 20일 제한에 걸릴 수도 있다는 것
돈이 묶이지 않으니 수시로 입출금할 수 있어서 목돈 모으기는 힘들고, 지출통제도 어렵다는 점
계좌개설 20일 제한이란?
다계좌 개설 방지 및 금융사기를 막기 위해서 한번 입출금통장을 개설한 이후에 영업일 20일 이내에 계좌개설을 방지하는 제도입니다.
파킹통장은 20일 제한이 적용되는 입출금통장을 개설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시입출금통장인데 금리가 높네? 하고 바로 가입하기보다는 신중하게 고민하고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수시입출금 기능을 활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특판 고금리 예금이나 비과세 적용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즉, 고금리 예적금을 통한 재테크를 하기 위해선 무작정 파킹통장을 개설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유사 수신 상품과의 차이점
요구불예금, 수시입출금통장, 보통예금의 경우는 모두 이름만 다를뿐 같은 일반통장 예금상품이며 입출금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가능한 상품입니다.
파킹통장은 일반적으로 보통예금이면서 높은 금리를 주는 통장이라는 점 기억하시죠? 따라서 단순 입출금통장보다 고금리혜택도 함께 주는 수시입출금통장인 파킹통장 하나 정도는 갖고 있다면 재테크 좀 아시는 분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이와 같은 파킹통장의 경우 제로금리에 가까웠으나, 현재는 고금리 시대인 만큼 조금 더 높은 금리를 적용받으면서 자금을 보관할 수 있는데요, 특히 파킹통장의 경우 조금 더 높은 금리를 적용하니, 여러 파킹통장을 잘 살펴보고 최적의 파킹통장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파킹통장 가입 시 고려 사항
우대금리 조건의 여부
대부분의 고금리 예적금의 경우 까다롭게 카드개설을 해야하는 등 우대조건이 설정되어 있는데 파킹통장의 경우는 대부분 별다른 우대조건이 없습니다. 그래도 경우에 따라서 드물게 첫거래 고객 혜택이라거나 한도제한, 카드실적이나 자동이체 등의 조건들이 있으니 잘 따져보고 결정하세요.
이자 적용 범위: 한도 예치 금액
고금리 이자가 적용되는 부분이 은행마다 달라서 확인해보아야 하는데요. 수시입출금통장으로 사용되는만큼 한도금액은 높진 않습니다. 납입액에 따라서 차등 금리 적용되는 상품들이 있으니 금리 조건들을 꼼꼼하게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볼게요.
현재(23년 1월 12일 기준) 가장 높은 파킹통장 금리인 OK저축은행 파킹통장도 100만 원까지만 5%의 이율을 제공하고 있으며 1백만 원 ~ 5백만 원까지는 4%의 금리를 적용합니다.
따라서 5백만원 이상의 목돈을 6개월 이상 장기적으로 예치할 계획이 있으면, 파킹통장보다는 고금리 정기예금 상품을 이용하면 더욱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파킹통장 가입 방법: 비대면 가입 시 장점
요즘은 대면 상품보다 비대면인 경우 금리가 더 높으며. 파킹통장의 경우 대체적으로 24시간 동안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할 때 은행의 모바일 App을 통해서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나 예시를 들어 파킹통장 금리 비교해볼게요. 다올저축은행은 최고 연 3.8%를 받을 수 있는 ‘FI저축예금’이 있습니다. 다른 조건은 없고 이자가 쌓이고 입출금이 자유로운 파킹통장 입니다. 대면 가입시 이율은 3.30%, 비대면(다올디지털뱅크 Fi)을 통해 가입하면 3.8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파킹통장의 모든 것들을 알아보았는데요. 궁금증이 해소되셨나요?
피어나라 뚜두뚜두의 한마디
돈이 묶이지 않는 장점 때문에 고금리예금상품보다는 금리가 낮지만, 일반 수시입출금통장에 비해 높은 금리 적용을 받을수 있는 파킹통장의 장점을 잘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킹통장이 좋을지 아니면 정기예금이 좋을지 아직 잘 모르겠다면, 양쪽 장점만 모은 상품인 중도해지 가능한 예금도 있으니 이러한 상품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보면 중도해지예금의 경우 원하는만큼 예치하고 일정기간 가입시 만기해지 포함하여 4회 분할 해지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중도 해지시에도 약정이율을 받을 수 있으며 파킹통장보다 높은 금리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상품도 파킹통장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금리노마드족 화이팅!